당뇨병의 초기 증상과 합병증, 혈당 조절에 유익한 음식

당뇨병의 초기 증상과 합병증, 혈당 조절에 좋은 음식

결막염은 흔히 여름 시기 많이 깨어나는 유행성 결막염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눈이 간지럽고 충혈되는 것을 주요 증상으로 한 결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알레르기, 콘택트렌즈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해서 사계절 우리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종류에 따라서 시력이 크게 떨어지거나 실명 위험이 높은 상황에 처할 수 있기에 결막염 유형별 특징을 이해하고 초기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막염의 유형별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가장 흔하게 깨어나는 유행성 결막염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속합니다. 보통 수일간의 잠복기를 거쳐서 급성으로 나타납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바이러스는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imgCaption0
결막염 감염되나요?

결막염 감염되나요?

결막염은 전염이 강한 질병으로 특히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깨어나는 결막염의 전염성은 막강합니다. 결막염은 환자와의 접촉 아니면 환자가 만진 물건과의 접촉으로 전염되기 때문에, 집단 발병을 막기 위해 환자는 일주일 정도 격리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가 사용한 물건은 바로 폐쇄 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기본적으로 전염이 되지 않는 결막염이지만, 해당 질병에 걸린 환자는 되도록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 결막염 중 유행성 결막염 못지않게 흔한 질환이 알레르기성 결막염입니다. 황사,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개고양이의 털 같은 것들이 자극원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도 여러가지 공해 물질과 중금속 등이 포함돼 있어서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봄에 가장 심합니다. 눈이나 눈꺼풀이 가려운 것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이외에 눈 충혈, 눈꺼풀이 부어서 눈을 뜨기가 힘든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이 심하면 각막에 염증이 동반돼 각막 혼탁으로 시력이 크게 떨어지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줄이는 약물을 이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며,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세균성 결막염

원인 세균성 결막염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비해 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위생 불량, 면역력 저하, 성적 접촉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바이러스 결막염에 비해 심한 충혈 및 화농성 분비된 물질이 특징이며, 결막 분비물의 세균배양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세균성 결막염 치유는 세균에 대한 적절한 점안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임균 감염이 의심되면 심할 경우 각막융해 등으로 실명 위험성 커져서 초기에 전신 항생제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접촉으로 전염이 가능해서 손을 잘 씻고,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성분 이해를 통한 올바른 제품 선택하기

제품 라벨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성분을 이해하고 현명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하이드로코르티손 (Hydrocortisone): 염증을 줄여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1% 정도 함유된 스테로이드 연고나 크림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마른 피부를 깨끗이 씻어도 며칠 안에 가려운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계속 긁게 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석류의 니켈 성분이나 옷 버클과 세탁세제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물질로 인한 가려운 발진에 좋으며, 건선과 습진으로 인한 항문 가려움증으로 인한 불편함 등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막염 방지 습관

손을 잘 씻고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습니다.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 세균의 확산을 예방합니다. 침구와 수건을 좀 더 자주 세탁합니다. 콘택트 렌즈를 세척하여 바르게 보관하고, 눈이 감염되었을 때는 눈 화장을 피합니다. 눈에 사용하는 얼굴에 바르는 크림 아니면 렌즈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렌즈를 낀 채로 수영하지 않습니다. 눈병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 등 사람 많은 곳에 가지 않습니다. 눈에 이상이 있을 때는 지체하지 말고 안과 진료를 받는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피하며 눈을 비비지 않습니다. – 결막염 환자가 있는 가족은 수건을 같이 쓰지 않도록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결막염 감염되나요?

결막염은 전염이 강한 질병으로 특히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깨어나는 결막염의 전염성은 막강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 결막염 중 유행성 결막염 못지않게 흔한 질환이 알레르기성 결막염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균성 결막염

원인 세균성 결막염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비해 흔하진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