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QA 정리 5편 4년제와 전문대학 입시가 어떻게 다르지

입시 QA 정리 5편 4년제와 전문대학 입시가 어떻게 다르지

가끔 수시모집에서 추가합격했지만, 등록포기 하면 정시지원이 되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들과기원, 경찰대학 등은 수시전형에 합격했더라도 정시지원이 가능합니다. 정시전형은 수시전형에서 진행한 예치금납부 혹은 문서등록 단계가 없습니다. 수시전형에서 예치금납부 혹은 문서등록을 하여 입학을 예약이하하기 쉽게 표현한 학생들과 정시전형 최초합격자들이 2월 7일부터 9일까지 등록을 시작합니다.

등록은 합격한 대학의 한 학기 등록금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은 대학이 자율로 정하되, 표준 대입전형 체계의 위주 구분 원칙을 준수하여야 함 대학교육대학 포함, 산업대학전문대학 제외의 정시모집에 합격하여 등록한 자최초 등록 및 미등록 충원과정 중의 추가등록을 포함는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음 bull 정시모집 미등록 충원 등록 마감일 16시까지 정시모집 등록을 포기한 자에 한해서만 추가모집 지원 가능 bull 산업대학전문대학의 정시모집 합격자는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대학의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음 추가모집은 정시에서 생긴 미등록인원만큼을 선발합니다.

다만, 수시합격자가 정시에 지원할 수 없었던 것처럼 추가모집에서도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꼭 확인해야합니다. 추가모집 지원 관련 여러가지 사례는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어 링크 첨부합니다.


등록금 준비? 국가장학금 신청은 미리 미리
등록금 준비? 국가장학금 신청은 미리 미리

등록금 준비? 국가장학금 신청은 미리 미리

등록금 준비도 미리 생각해야합니다.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예정이라면 1차 신청기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생들은 아직 본인이 입학할 대학도 정해지지 않았는데,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것이 맞나 의아해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입, 편입, 재학생으로 신청자가 구분되므로 2023학년도 1학기에 신입 학생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진학대학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신청가능하며, 국가장학금 1차 기간 중에 신청하게 되면, 2월 7일부터 진행되는 등록 기간에 국가장학금 수령액이 반영된 등록금 고지서가 조회됩니다.

다만, 2차 신청시에는 2월 등록금 납부기간에 본인 소유 자금으로 먼저 등록을 해야하고, 5월 정도가 되어야 국가장학금이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정시 신입생은 국가장학금 신청 못하나요?
정시 신입생은 국가장학금 신청 못하나요?

정시 신입생은 국가장학금 신청 못하나요?

2차 기간에 신청하면 됩니다.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은 이미 지났습니다. 형제자매가 먼저 대학에 진학하여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하여 알고 있었던 경우에는 미리 1차에 신청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대학측에서 국가장학금 신청소개를 신입생들에게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시 신입생들은 1차 신청기간을 놓쳤을 가능성이 큽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은 2023년 2월 2일부터 3월 15일까지 입니다.

국가장학금 부분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CASE 1 A학생이 진학 예정인 B대학의 등록금이 3,500,000원이고,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 신청했을 경우입니다.

추가합격 연락을 기다리는 경우
추가합격 연락을 기다리는 경우

추가합격 연락을 기다리는 경우

최초합격한 대학이 없는 경우, 우선은 19일까지 기다려야합니다. 19일부터 발표되는 충원합격발표에 따라 등록을 진행하는데, 때때로 2번째로 요구하는 대학교 내에서 먼저 추가합격통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앞에서와 같이 추가합격시에는 등록기한을 간단하게 주기 때문에 첫번째 2번째 요구하는 대학에 등록을 하고, 더 기다려야합니다. 운 좋게도 22일 정도에 가장 요구하는 대학교 내에서 추가합격통보를 받게 되면, 이때 먼저 등록했던 대학에 등록포기 의사를 표시하고 가장 가고 싶었던 대학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정시 한군데 합격했는데, 다른 대학 추가합격하면 바꿀 수 있나요?

네. 먼저 등록한 대학에 포기신청하고 추가합격 대학으로 변경등록 가능합니다. 정시 전형에서도 수시 전형과 마찬가지로, 더 가고 싶은 대학은 예비번호를 받았다면 첫번째 합격한 대학에 등록을 합니다. 2023학년도 정시 기준 최초합격자들의 등록마감일인 2월 9일 저녁부터 추가합격발표가 진행됩니다. 추가합격을 확인한 후에, 먼저 등록했던 대학에 등록포기신청을 하고, 추가합격한 대학에 등록하면 됩니다.

이 과정 후, 또 다른 대학교 내에서 추가합격발표가 될 경우, 같은 방식으로 또 다시 등록포기와 새로 합격한 대학으로의 등록을 진행하면 됩니다.

합격한 대학에 등록금 내고나서 다른 학교 내에서 추합 전화 오면 그 학교로 갈 수 있나요? 네. 먼저 등록한 대학에 포기신청하고 추가합격 대학으로 변경등록 가능합니다.

2023학년도2022년 전문대 정시모집

2023학년도2022년 전문대 자율모집정시모집 결원 대학 혹은 정시모집 이후 추가 모집 대학 전문대학에 대한 많은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문대학 포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등록금 준비? 국가장학금 신청은 미리

등록금 준비도 미리 생각해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정시 신입생은 국가장학금 신청

2차 기간에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합격 연락을 기다리는

최초합격한 대학이 없는 경우, 우선은 19일까지 기다려야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