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건강, 임플란트 시술방법과 종류, 시술 시 통증, 시술 후 관리

임플란트 건강, 임플란트 시술방법과 종류, 시술 시 통증, 시술 후 관리

의술이 발달하면서 임플란트의 시술방법과 종류가 다양해졌다. 임플란트가 좋은 줄은 알지만 시술 시 통증 때문에 주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 또한 여러 유형의 마취법이 개발되어 훨씬 시술받기가 수월해졌다. 임플란트 시술과 시술 후 관리에 관해 알아봅시다. 임플란트는 이빨이 상실됐을 때 치아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시술로, 티타늄이라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하고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최근에는 의료기능의 발달로 인해 여러 형태의 임플란트가 등장했는데 시술방법도 다양합니다.

임플란트 시술방법으로는 크게 고정형과 탈착형 두 가지로 나눌 있습니다. 고정형은 말 그대로 치아 뿌리 역할을 하는 픽스처와 머리 부분인 크라운을 나사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치과 과잉진료 잇몸이식수술
치과 과잉진료 잇몸이식수술

치과 과잉진료 잇몸이식수술

임플란트 잇몸이식과 관련해 재미있는 해외 연구사례가 있습니다. 스웨덴 밴드롬 교수는 이전 주류의 치료법으로는 잇몸이식 임플란트수술을 시행했던 26명의 환자를 잇몸이식 하지 않고 임플란트 수술 후 5년 동안 관찰하였습니다. 연구관찰 결과는 아주 놀라웠고, 26명의 임플란트 수술 환자 모두가 건강하게 회복하고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위 스웨덴 임플란트 연관 연구의 결과는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서는 무요건 견고한 잇몸이 필요합니다.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임플란트 수술 방식에 있어서 잇신체를 이식하는 수술법은 거의 필요하지 않은 수술로 환자의 주머니를 터는 과잉진료 과잉수술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현대 임플란트 수술의 추세는 임플란트 중심의 치료법입니다. 임플란트가 치료의 중심이기 때문에 환자의 잇신체를 찢고 절개하더라도 돈이 되는 수술 계획을 고집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종류 및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임플란트 종류 및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임플란트 종류 및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임플란트는 크게 고정성 보철물과 가철성 보철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정성 보철물은 치아 모양의 크라운을 씌우는 방식이고, 가철성 보철물은 틀니처럼 끼웠다. 뺐다. 하는 방식입니다. 고정성 보철물은 심미성이 좋고 저작력이 우수하지만 유지관리가 어렵고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고, 가철성 보철물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씹는 힘이 약하고 오래 사용하면 헐거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후 음주
임플란트 후 음주

임플란트 후 음주

임플란트 수술 후 음주는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므로, 수술 부위 주변의 혈액 순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출혈이나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의 치유 과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은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치료 후 24시간 동안은 음주를 피해야 하며, 이후에도 치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음주량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이식 임플란트

잇몸뼈의 골량이 적거나 연약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을 하게 되면, 임플란트의 치근 부분이 잘 고정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즉, 잇몸뼈가 건강하지 않다면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집을 지을 때도 지반 공사가 선수반되듯이, 임플란트 수술에서도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고 튼튼해야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합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거나 치조골이 흡수된 상태여서 임플란트를 심을 만한 뼈가 충분히 남지 않은 경우 뼈이식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잇몸뼈 경우에 따라 뼈 이식 시기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치아를발치한 날에 뼈 이식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염증이 너무 심하면 이를 뽑은 자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단단히 고정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를 고정할 수 없으면 뼈 이식을 먼저하고 나중에 임플란트를 합니다.

시술 후 관리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로 자연 이빨이 상실되었을 때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재료와 기술력을 가진 임플란트라도 시술 후 제대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 소홀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임플란트 주위염이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일반적인 임플란트 부작용인데, 이는 치주질환과 비슷하게 잇몸 근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는 자연치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치주염과 비슷합니다. 잇몸뼈와 인공치근 사이에 생긴 틈으로 세균이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증상으로는 입 냄새, 출혈, 고름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재시술까지 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평소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양치질을 꼼꼼히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과 과잉진료 잇몸이식수술

임플란트 잇몸이식과 관련해 재미있는 해외 연구사례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플란트 종류 및 장단점은

임플란트는 크게 고정성 보철물과 가철성 보철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임플란트 후 음주

임플란트 수술 후 음주는 조심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